세계씨름연맹

본문 바로가기


home > 씨름정보 > 씨름기술

씨름기술

◈ 손 기술



1. 앞 무릎 치기

바른 자세에서 서로 어깨를 맞댔을 때 상대의 중심이 앞으로 쏠리면, 공격자의 어깨의 오른다리를 오른쪽 뒤로 빼면서 오른손으로 상대의 앞으로 나온 무릎에 대고 앞으로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때 어깨를 빼면서 오른손으로 상대의 무릎을 힘차게 치며, 왼손과 같은 방향으로 쳐올리도록 한다. 동시에 오른다리로 몸의 균형과 중심을 잡고, 무릎을 약간 굽혀 발바닥을 축으로 하여 안쪽으로 반쯤 회전시켜 상대를 넘어뜨린다.

2. 앞 무릎 짚기

오른다리를 뒤로 크게 빼면서 오른손으로 상대의 무릎을 짚는다. 목과 가삼을 오른쪽으로 틀면서 다리 샅바 고리를 비켜 위로 당기며 무릎의 손을 고정시킨다. 이 때 양 무릎은 굽혀진 상태가 된다.

3. 앞 무릎 뒤집기

공격자의 앞다리(오른다리)가 상대의 오른발 앞으로 들어가면서 공격자의 상체를 뒤집으며 오른손으로는 상대의 무릎을 아래에서 위로 쳐올린다. 이 때 공격자의 왼손으로 잡은 다리 샅바 고리를 엄지 방향으로 틀면서 위로 당겨 올린다. 이렇게 되면 상대는 오른다리의 중심을 잃게 되며, 상체는 바닥에 떨어지게 된다.

4. 오금 당기기

상대의 샅바 고리가 아래로 쳐져있고 상대가 두 무릎이 굽혀졌을 때 재빨리 두손으로 상대의 오금을 공격자의 양다리 사이로 당긴다. 이때 주의할 사항은 공격자는 중심을 낮추고 몸으로 상대를 밀어붙이고, 머리는 들고 가슴 부위로 밀어 넘어뜨려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공격자의 앞에 있는 다리는 동시에 반(1/2)발 정도 앞으로 나가야 한다.

5. 앞 무릎 짚고 밀기

바른 자세에서 공격자의 오른손으로 상대의 오른 무릎을 짚고 오른 어깨를 축으로 하여 밀어붙이는 기술을 말한다. 이때 공격자의 두 무릎 중 앞 무릎은 깊이 구부리고 뒷 무릎은 앞쪽으로 밀고 몸의 균형과 중심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6. 뒷 오금 당기기

상대의 자세가 왼다리 자세일 때 상대를 약간 끌어당기면 상대가 뒤쪽으로 무의식적으로 물러날 때 공격자는 순간적으로 그 힘을 이용하여 오금을 걸어 밀어붙이는 기술이다. 오른손으로는 상대의 왼 오금을 걸어 몸의 중심을 낮추면서 밀어붙이며 넘어뜨리도록 하고, 상대와 부딪치는 곳은 어깨와 윗 가슴 쇄골이다.

7. 옆 무릎 치기

무릎 꺾기의 일종이며, 오른손으로 상대의 왼 무릎 바깥쪽을 쳐서 꺾는 기술이다. 상대의 발이 옆으로 나란하거나, 왼다리 자세일 때, 상대의 몸 중심이 오른다리에서 왼다리로 옮겨질 때, 재빨리 오른 손으로 상대의 왼 무릎 바깥쪽을 쳐서 꺾어 넘어뜨리도록 한다. 동시에 공격자는 머리와 목을 오른쪽으로 돌리며 상채도 같은 방향으로 힘을 준다.

8. 콩 꺾기

콩 꺾기는 우리 조상들이 지은 기술의 명칭으로 누렇게 익은 콩 나무를 낫으로 꺽는 것과 그 모양이 같은 데 유래한다. 이 기술은 한손이나 두손으로 상대의 오금을 끌어당겨 채면서 넘어뜨린다. 상대의 앞 무릎을 손으로 약간 밀어 주면서 앞 무릎 치기의 동작을 시도하다가 순간적으로 콩 꺾기 기술로 들어간다. 공격을 할때는 바른자세에서 무릎을 굽히고 머리를 꼿꼿이 세우고, 가슴의 윗 부분으로 상대를 견제하고 힘의 균형을 잃지 않도록 한다. 되치기 기술인'꼭뒤집기'로 반격을 당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9. 팔잡아돌리기

다리 샅바고리를 잡은 왼손으로 상대의 오른팔의 윗부분(상박)을 잡고 힘차게 당기면서, 허리 샅바를 잡고 있던 오른손으로 상대의 오른 무릎 바깥쪽을 쳐 상대를 회전시켜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기술은 서로가 격한 공방이 있은 후나 상대가 왼다리 자세일 때 재빨리 해야 한다. 이때 공격자의 몸은 무릎을 약간 굽히고 상체를 왼쪽으로 틀면서 몸의 중심은 엉덩이 쪽으로 옮기도록 한다. "후랫바"라고도 한다.

10. 앞다리 들기

"통다리 들기'라고도 한다. 상대의 몸 중심이 뒤로 쳐져 있을 때, 무릎을 굽혀 앞으로 나가면서 상대의 앞다리를 젖혀 넘어뜨리는 기술이다. 앞다리 들기의 기술 변형은 그 때의 상황에 따라 상대를 옆으로 젖혀 넘어뜨릴 수도, 어깨너머로 던질 수도 있다. 즉 항상 어떤 기술이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잡는 것이 바람직하며 자기보다 강한 선수의 힘을 임기 응변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11. 손 짚이기

손 짚이기는 좋은 기술은 아니다. 상대의 팔이 힘없이 아래로 쳐져 있을때나, 이와 비슷한 상태일 때 한손 또는 두손으로 쳐진 손을 경기장 바닥에 짚도록 하는 것이다. 이 기술은 자기의 힘만으로는 어려우며 기회를 잘 포착하여 상대의 허(墟)를 찌르는 기습 공격으로 승리를 결정짓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이 기술을 시도하다가 반격을 당할 수 있으니 각별히 조심해야 하고, 경기 중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미끄러워 그만큼 실패율도 높다.

12. 들 안아 놓기

들 안아 놓기는 '들어서 안아 놓기'라고도 한다. 양 무릎을 굽히고 왼쪽 무릎을 앞에 있는 오른다리 오금 안쪽으로 당겨서 약간 위로 젖히는 기분으로 상대를 무릎 위로 높이 들어 올린다. 일단 상대가 들어 올려지면 허리 샅바를 잡았던 오른손으로 아래로 쳐져 있는 상대의 양 다리의 오금을 감듯이 짚는다. 그리고 상체를 앞으로 크게 밀어붙이며 넘어뜨린다.

13. 등 채기

허리 샅바를 잡고 있는 오른손을 상대의 어깨너머로 돌려서 띠를 잡아 앞으로 힘껏 잡아당겨 넘어뜨리는 기술로서 '목주패'라고도 한다. 이 때 오른다리로 상대의 다리가 앞으로 나오지 못하도록 하고,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은 위로 올리며 힘차게 솟구치게 한다.

14. 등 쳐 감아 돌리기

등친 자세에서 오른 다리를 상대의 오른다리 바깥쪽으로 감아 엉거주춤한 자세가 되면 왼다리를 축으로 몸을 왼쪽으로 회전한다. 이 때 다리 샅바 고기를 잡은 왼손으로 힘차게 앞쪽 아래로 약간 당기며 오른다리는 위로 올리고 몸을 앞으로 굽히면서 왼쪽으로 크게 회전시켜 상대를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15. 등 쳐 감아 젖히기

등(허리 샅바)띠를 잡은 상태에서 오른다리로 상대의 오른다리를 감고 "등쳐 감아 올리기"의 방법과 반대로 다리를 뒤로 차 올리지 말고 몸을 뒤로 젖히면서 감겨있는 다리를 앞으로 낚아 당기고, 왼 다리의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은 크게 위로 올려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16. 애목 잡채기

허리 샅바를 잡고 있던 오른손으로 잡채기의 기술과 같은 방법으로 공격을 하는 기술을 말한다. 목을 잡히게 되면 상대는 대개 당황하게 되는데 이 기회를 잘 포착하여 애목 잡채기의 기술을 걸면 매우 효과적이다.

17. 앞으로 누르기

앞으로 누르기는 혼전 끝에 상대의 몸 중심이 앞으로 쏠릴 때, 상대의 상ㅇ체를 아래로 눌러 손을 짚게 하거나 앞쪽으로 쓰러지게 하는 기술을 말한다.

18. 꼭 뒤집기(꼭두잡이)

상대의 바깥 다리를 피하면서 뒷목덜미를 손으로 누르고,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을 이용하여 위로 위로 돌면서 오른쪽으로 돌아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 발(다리)기술



1. 밭다리걸기

일명 "바깥다리 걸기"라고도 하며, 공격자의 오른다리로 상대의 오른다리를 걸어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밭다리 걸기를 하고자 할때는 상대를 앞으로 당겨 붙이면서 왼발을 한 보 앞으로 내어 상대의 오른다리가 옆으로 나오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윗몸은 약간 앞으로 내밀 듯이 하고, 양 무릎은 굽힌다. 이때 오른다리로 상대의 오른다리를 감아, 상대의 중심이 뒤로 기울어지도록 밀어 넘어뜨린다. 밭다리 걸기에는 많은 기술의 변형이 있을 수 있고, 상대를 넘어뜨릴 때도 여러 방향으로 쓰러뜨릴 수 있다.

2. 밭다리후리기

"바깥다리 후리기"라고도 하며 "밭다리 걸기"와 같은 기술의 하나이다.상대의 오른다리가 공격자의 왼발 앞으로 접근할 때, 공격자는 왼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다리 샅바를 잡은 오른손으로 상대의 상체를 공격자 왼쪽으로 회전시켜, 오른다리로 상대의 오른다리를 감아 후려친다. 이 밭다리 후리기는 시계바늘의 반대 방향으로 상대의 중심을 이동시켜 기술을 걸어야 한다. 특히 상대를 왼쪽으로 회전 시킬 때 그 탄력을 이용해야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다리를 후리며 감아 올리도록 한다.

3. 밭다리 감아 돌리기

마주 선 양 선수의 상체가 맞붙어 있고, 또 오른 다리가 엉켜 감겼을 때, 오른 어깨를 빼면서 오른쪽으로 돌고 감겨 있는 오른 다리를 올리며 감아 돌리는 기술을 말한다. 서로의 다리가 감겼을 때 상대가 힘으로 밀면서, 발다리 걸기로 승부를 시도할 때 신손하게 밭다리 감아 돌리기를 하고, 왼발은 처음 위치에 그대로 두도록 한다.

4. 안다리 걸기

씨름 경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다리 기술의 하나로 오른다리를 상대의 왼다리 안쪽으로 붙이면서 걸어 젖혀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안 다리 걸기의 기술을 사용하는 상황은 무척 다양하다.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첫째, 맞배지기에서 양 선수의 몸이 붙어 있고, 상대의 무릎사이가 벌어져 있을때가 좋은 기회이다. 둘째, 공격자가 앞 무릎을 쳐, 상대의 뒷발이 그 힘에 못 이겨 앞으로 튕겨 나올 때가 좋다. 그러나 정확한 안다리 걸기는 공겨자의 왼발을 앞으로 내면서 허리샅바를 잡은 오른손으로 상대를 오른쪽으로 당기며 중심은 약간 아래로 낮추고, 오른다리를 길게 안으로 뻗쳐 넣으면서 감아 젖혀 넘어뜨리는 것이다. 이 때 공격자는 항상 몸의 균형과 중심을 잘 유지하고, 고리를 힘차게 잡아 당겨야 한다.

5. 오금걸이

오금걸이는 맞배지기의 싸움에서 힘으로 할 때, 오른 다리로 상대의 오른 오금을 안쪽으로 걸어 온 힘을 다하여 밀어 젖혀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때 팔 동작은 맞배지기와 같다.

6. 호미걸이

상대를 무릎 위로 들어올려 아래로 놓는순간, 상대의 발목 뒷부분을 발꿈치로 걸어서 당겨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호미 걸이를 시도할 때 는 샅바와 걸린 발목은 옆으로 힘차게 당기고, 목을 순간적으로 뒤로 젖혀서 전체의 균형을 잡고 몸의 중심을 유도하도록 한다. 그러나 상대를 아래로 놓는 순간 받아 치기로 역습을 당할 우려가 있다.

7. 낚시걸이

양 선수가 서로 힘차게 샅바를 당겨 상체가 붙어 있는 엉거주춤한 상태에서 상대의 발이 경기장으로 떨어졌다가 다시 바닥으로 돌아오는 수간 오른 무릎을 밖으로 굽히면서 발목을 상대의 오른발 바깥 발목에 걸어서 낚아 젖히는 기술을 말한다. 상대를 들어올렸다 놓는순간이나, 맞배지기로 서로의 몸이 붙어 있을 때 시도하는 것이 적당하다. 이때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은 아래와 앞으로 당기고, 허리 샅바를 잡은 오른손은 위로 올리며 밀어 약간의 회전력을 가해 넘어뜨리도록 한다.

8. 뒷 발목걸이

상대가 왼다리 자세일 때, 오른 발목으로 상대의 왼 발목을 바깥쪽으로 걸어 당기는 기술을 말한다. 경기의 상황에 따라 발목을 걸어서 밀어붙여도 좋다. 뒷 발목 걸이를 할 때는 왼다리를 먼저 앞으로 전진시키고 다음에 오른 발목으로 걸며, 멈춰 선 상태에서 보다는 오른쪽으로 회전 이동하여 가는 상태가 공격의 효과가 크다.

9. 뒤축 걸어 밀기

뒤축 걸어 밀기는 '호미 걸이'와 비슷한 기술로써 '호미 걸이'는 상대를 들어서 놓는 순간 행하는 기술이나, 이는 상대를 위로 들어 올리지 않고, 그대로 서있는 자세에서 오른발 뒤꿈치로 상대를 밀어서 뒤로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뒤축 걸어 밀기의 기술을 시도할 때는 외발을 굽혀 앞으로 전진하면서 상대의 뒤꿈치를 걸고 허리 샅바와 다리 샅바를 잡은 두손으로 힘껏 당겨 상대의 후퇴를 막으며 공격한다.

10. 발목 걸어 들기

발목 걸어 들기는 샅바를 단단히 잡고 왼 발목으로 상대의 오른발목을 안으로 걸어 왼쪽으로 틀어 젖혀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때 왼발의 방향은 크게 왼쪽으로 돌려져 있어야 한다.

11. 앞다리 차기

앞으로 나와 있는 상대의 오른 발목을 발바닥으로 오른쪽에서 왼쪽 옆으로 차서 낚아채는 기술을 말한다. 이 앞다리 차기를 할 때에는 반드시 발바닥으로 공격해야만 하고, 잘목하여 발 안쪽이나 발통 및 발목으로 상대를 치면 반칙으로 경고를 선언 당할 수도 있으므로 이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2. 모둠 앞 무릎 차기

상대의 오른다리를 손과 발로 동시에 공격하는 이중 복합 기술이다. 어깨로 상대의 어깨 및 상체를 뒤로 약간 밀어 올리는 듯하여 이때 발생하는 협의 반동을 이용한다. 상대의 몸 중심이 앞으로 치우치는 순간, 어깨를 빼면서 오른손으로 상대의 앞 무릎을 힘껏 치는 듯 젖힘과 동시에 오픈발바닥으로 상대의 발목 안쪽을 힘있게 걷어찬다. 모둠 앞 무릎 차기를 할 때에는 몸의 중심과 균형을 유지, 몸을 오른쪽으로 들면서 상대를 넘어뜨린다. 양 선수가 치열한 공방전후 소강 상태에 있을 때 상대의 허점을 노려 공격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13. 무릎 대어 돌리기

오른발바닥을 상대의 왼다리 바깥 무릎에 대어 꺾는 듯 하면서 돌려 던지는 기술을 말한다. 이 무릎 대어 돌리기는 양선수가 샅바를 잡고 오른쪽으로 돌면서 중심을 이동시킬 때 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회전하면서 시도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몸의 중심과 균형을 잘 유지해야 하낟. 그렇지 않으면 상대로부터 '되치기'의 반격을 당할 수 있다.

14.연장 걸이

바른자세에서 오른다리로 상대의 오른다리를 꼬아 감아서 왼다리를 중심으로 돌며 감아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하며, 일명 "꽈배기"라고도 한다.

15.빗장걸이

상대가 '안 다리 걸이'로 공격해 올 때, 상대의 다리를 사다쿠니로 죄어 붙여 오른 발목으로 왼 오금을 걸어 왼쪽으로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16. 무릎틀기

양 선수의 무릎이 굽은 상태에서 오른쪽 부분이 맞닿아 있을 때, 상대의 옆 무릎을 붙여 왼쪽으로 틀면서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17. 덫 걸이

상대가 "배지기"공격을 할 때나 다리를 옆으로 낼 때 오른다리로 왼다리를 밖으로 걸어 양 손으로 샅바를 당겨 상대를 밀어 덮쳐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때 턱과 상체로 상대를 밀면서 상대의 허리를 꺽도록 한다.

◈ 허리 기술



1.배지기

배지기는 씨름의 기본이며 가장 대표적인 공격 기술중의 하나로서, 상대를 앞으로 당겨 위로 올려 오른쪽으로 돌면서 던지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씨름의 바른 자세에서 왼쪽 아래 복부와 왼 허리로 상대를 듦과 동시에 왼 무릎을 약간 구부려 상대의 몸 안으로 신속하게 들어가 발뒤꿈치를 들고, 오른쪽으로 돌면서 던진다. 이때 상대의 다리 샅바고리를 잡은 왼손과 허리 샅바를 잡은 오른손은 꽉 쥐고 앞쪽 위로 당겨 올리도록 한다.

2. 오른 배지기

오른 옆구리를 앞쪽으로 돌려 상대의 배를 공격하여 들어서 던지는 기술을 말한다. 이 기술은 바깥 샅바 잡기 또는 왼 어깨 자세가 될 때, 공격자의 손이 다리 샅바고리를 잡고 있을 때, 오른 허리와 다리를 상대의 몸 안쪽으로 들어가면서 들어 던진다. 이와 반대의 기술로"배지기"가 있다.

3. 맞배지기

맞배지기의 응용기술에는 두가지가 있다. 첫째는 상대가 들었다가 놓는 순간, 자기도 맞받아 드는 기술과, 둘째는 상대가 들고자 할 때나, 경기가 시작되자마자 배지기 동작으로 드는 기술이 그것이다. 이 기술은 서로가 샅바를 잡고 일어나자마자 무릎을 굽혀 맞대고, 온 힘을 다해 상대를 젖혀 상대를 위로 올려야 한다. 몸의 균형과 중심이 흔들려서는 안되고, 무릎 사이가 너무 벌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무릎 사이가 벌어지면 다리 기술에 의한 역습을 받을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4. 엉덩 배지기

왼쪽 엉덩이를 상대의 왼다리와 오른다리 사이에 대고, 왼손으로는 상대의 다리 샅바 고리를 당겨 위로 채고, 허리 샅바를 잡은 오른팔을 이용, 앞으로 당겨 오른쪽으로 돌며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기술을 씨름의 바른자세에서 공격자가 어깨로 상대의 어깨를 밀어 상대가 되 밀어 나오는 순간, 그 힘을 이용하여 오른쪽을오 몸을 크게 회전시켜서 엉덩이를 상대 깊숙이 돌려대고 굽힌 무릎을 펴면서,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과 허리 샅바를 잡은 오른손으로 위로 당겨 올린다. 이와 동시에 오른쪽 앞으로 힘있게 당기며 상대를 공중으로 돌려 넘어뜨린다.

5. 돌림 배지기

바른자세에서 팔과 몸, 힘의 중심을 점차적으로 오른쪽 위로 올리는 "나선형"회전 동작을 하면서, 상대를 "배지기"로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때 바른 자세에서 오른쪽으로 중심을 옮기고, 굽혔던 자세에서 탄력성 있게 상체를 피며 해야 한다. 몸의 중심은 오른쪽에 있게 된다.

6. 들배지기

양 손으로 샅바를 힘껏 잡고 무릎은 약간 구부리며, 왼 무릎과 오른 무릎 사이를 앞뒤로 붙여서 상대를 자기 무릎 위까지 높이 들어 올리는 기술을 말한다. 상대를 들어 올렸을 때 상대의 무릎이 오른쪽 밖으로 나오도록 유도하면서 배지기로 넘어뜨린다. 이 때 몸의 중심과 균형을 잘 잡아야 하며, 공격자의 무릎이 벌어져 있거나 상대를 들어서 처리 하지 못했을 때 경기장 바닥으로 다시 놓는 순간"받아치기"의 역습을 당할 위험이 있다.

7. 들어 놓기

상대를 무릎 위나 가슴 부근까지 들어 올려, 상대로 하여금 엉덩방아를 찧게 하며 힘차게 전신으로 눌러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들어 놓기는 큰 힘이 필요하며 상대를 치켜 올릴 때 상대는 몸에 바짝 붙으면서 허리를 당겨 조이게 된다. 따라서 순간적으로 상대의 허를 찔러 넘어뜨린다.

8. 돌려뿌리치기

양 선수가 무릎을 맞대고 엉거주춤한 자세에 있을 때, 오른쪽으로 회전하면서 그 탄력, 또는 회전 속도에 의하여 상대를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때 양 다리는 돌려 뿌리치기를 할때까지 무릎을 굽혀 회전하도록 하고, 다리 샅바와 허리 샅바를 잡고 있던 양 손도 동시에 힘을 주어 상대를 위로 들어 올려야 한다. 그렇게 회전하면서 결정적인 순간에 "뿌리치기"를 한다.

9. 공중던지기

상대를 들어 던지는 기술로서 상대가 약할 때 많이 사용하게 된다.이는 상체의 힘을 필요로 하는 기술로 다리 샅바 고리와 허리 샅바를 잡은 손과 팔을 크게 왼쪽 위로 올려서 상대를 던진다. 이 때 상대는 원위치로 되돌아가고자 뒤로 중심을 옮기려고 한다. 이순간에 공중 던지기를 하는 것이다.

10. 허리 꺾기

상대의 허리 샅바를 잡은 손으로 허리띠를 깊숙이 잡고, 동시에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쪽 손의 손목을 안쪽으로 굽히면서 허리를 꺾어 당기는 기술을 말한다. 허리 꺾기를 할 때에는 머리는 곧게 세우고, 양 무릎은 굽혀 앞쪽으로 힘있게 밀어야 한다.

11. 밀어던지기

바른 자세에서 뒷 무릎을 약간 굽혀 몸의 중심이 뒤쪽으로 기울어졌을 때, 샅바를 당기면서 최대의 힘으로 밑어 붙이는 기술을 말한다.이 기술은 기회를 잡았을 때 순간적으로 해야 성공할 수 있다.

12. 차 돌리기

왼 무릎을 약간 굽혀 앞으로 들어감과 동시에 상체를 일으켜 오른쪽 방향으로 신속하게 회전하면서 상대의 뒷발 목 및 다리를 옆으로 힘차게 후려치며 돌려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때, 허리 샅바를 잡은 오른손은 비켜서 위와 옆으로 당기고,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도 같은 방향으로 힘차게 들어서 돌려 넘어뜨린다.

13. 잡채기

힘있게 샅바를 당겨서 오른허리를 상대의 허리 및 몸과 붙임과 동시에 상대의 허리를 꺽는 듯이 접혀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이 잡채기 기술은 순발력과 힘, 기획 포착의 3요소가 완전히 일치되어야 완전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씨름 경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술이다.

14. 들어잡채기

오른쪽 다리를 상대의 다리 사이에 넣고 상대를 공격자의 가슴 쪽으로 당겨 왼쪽으로 젖혀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15. 옆채기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을 놓고 왼쪽으로 돌면서 오른 다리를 상대의 다리 사이에 깊숙이 넣고 허리 샅바를 당기며 옆으로 채 올려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이 때 왼손으로는 상대의 오른다리 옆을 친다.

16. 입어 던지기

상대의 허리 샅바를 잡은 오른손을 놓으며 상대의 오른팔을 잡고 오른 허리를 넣어 몸을 왼쪽으로 돌려 업어서 던져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17. 어깨 넘어 던지기

"겹쳐 잡기" 상태에서 상대의 몸 아래에 있던 선수가 뒤로 뒤집는 자세로 상대를 어깨너머로 던지는 기술을 말한다.

18. 자반 뒤지기

엎치락뒤치락하는 상태에서 상대가 등 띠를 잡고 위에서 누를 때, 상대의 몸 아래에 있던 선수가 뒤집으며 젖혀 넘어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자반 뒤지기는 통칭 '뒤집기"로 제사상에 오렬 놓은 자반(소금에 절인 생선)을 이리 저리 뒤척이며 굽듯이 서로 엎치락 뒤치락하는 상태에서 상대를 접혀 이기는 것이다. 이 "자반뒤지기"는 "씨름의 꽃"이라 부릴 정도로 정교하고 멋있는 기술로서 허리가 유연하고 동작이 기민한 선수에게 적당하다.

◈ 혼성복합기술



I. 손기술의 응용

1.앞 무릎 치기 → 앞 무릎 뒤집기

바른 자세에서 서로 어깨를 맞댔을 때 상대의 중심이 앞으로 쏠리면 오른 다리를 오른쪽 뒤로 빼면서 오른손으로 상대의 앞으로 나온 무릎에 대고 옆으로 넘어뜨린다. 이때 상대가 넘어지지 않으면 신속하게 바른 자세를 하고 서로 어깨를 맞댄다. 앞 무릎 치기의 기술이 실패하면 앞의 오른발을 상대의 옆에 나와 있는 오른발 앞으로 들이밀면서 오른손으로 상대의 무릎을 아래에서 위로 쳐올린다. 이때 다리 샅바고리를 엄지 방향으로 틀면서 위로 당겨 올린다. 즉 상대의 오른 다리의 중심을 잃게 하여 상대의 상체가 바닥으로 떨어지게 한다.

2. 앞 무릎뒤집기 → 오금당기기

앞에 나와 있는 오른다리로 상대의 오른팔 앞으로 들어가면서 오른손으로 상대의 무릎을 아래에서 위로 쳐올려 앞 무릎 뒤집기를 한다. 이 때 상대가 넘어지지 않고 다시 바른 자세로 돌아오면 오른손으로 상대의 오금을 잡고 양다리사이로 끌어당기다. 앞 무릎 뒤집기에서 오금 당기기를 연결 동작이 되도록 많은 노력을 해야 하며 공격자는 중심을 낮추어 몸으로 상대를 밀어붙이고, 머리를 들고 가슴으로 상대를 밀어 넘어뜨려야 한다. 이 때 동시에 앞의 다리가 반 보 정도 앞으로 나간다.

3. 앞 무릎짚기 → 뒷 오금짚기

오른다리를 뒤로 빼면서 오른손으로 상대의 무릎을 짚는다. 목과 가슴은 오른쪽으로 틀면서 다리 샅바 고리를 위로 당긴다. 이 때 상대가 바른 자세로 돌아오면 신속하게 상대를 약간 끌어당기며 오금을 걸어 밀어붙이며 넘어뜨린다. 이 기술의 응용은 앞 무릎 짚기에서 신속하게 뒷 오금 짚기로 승부를 내는 것이다. 다만 반드시 앞 무릎 짚기에서 뒷 오금 짚기만 하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손기술과 다리 기술, 손기술과 허리 기술, 손기술과 손기술까지 변화 있게 응용하면서 연습을 해야 실전에 많은 효과를 거두게 될 것이다.

4. 뒷 오금짚기 → 옆 무릎치기

오른손으로 상대의 왼쪽 오금을 걸어 당기며 중심을 낮추어 몸을 밀어붙이며 뒷 오금 짚기를 한다. 뒷 오금 짚기에서 신속하게 상대의 오른 무릎의 바깥쪽을 쳐서 꺾어 넘어뜨린다. 이 때 상체로 상대를 밀어 넘기고, 손으로는 상대의 무릎을 친다.

5. 팔 잡아돌리기 → 앞다리 들기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으로 상대의 오른팔 윗부분을 잡고 힘차게 당긴다. 허리 샅바를 잡고 있던 오른손으로는 상대의 오른 무릎 바깥쪽을 처 회전시켜 넘어뜨리는 팔 잡아 돌리기를 한다. 상대가 넘어지지 않으면 신속하게 앞에 있는 오른 무릎을 굽혀 앞으로 나간다. 그러면서 오른손으로 상대 사타구니를 잡아 어깨 너머로 던져 앞다리 들기로 승부를 낸다. 앞다리 들기는 "통다리 들기"라고도 하며 그때의 상황에 따라 상대를 넘어 뜨릴 수도 있고 어깨너머로 던질 수도 있다. 항상 어떤 기술이든 사용할수 있도록 연습해 두며 자기보다 강한 선수의 힘을 임기 응변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6. 앞다리 들기→ 들안아 놓기

상대의 몸 중심이 뒤로 쳐져 있을 때, 앞의 오른 무릎을 굽혀 앞으로 나가면서 상대 사타구니에 오른손을 넣어 상대를 들어 어깨 너머로 앞다리 들기를 한다. 이 때 상대가 바닥에 발을 내디디며 넘이지지 않으려고 하면 두 손으로 상대의 허리를 잡아 오른쪽으로 일 보 빼면서 상대를 들어서 안아 놓기로 승부를 결정한다. 이 기술의 응용은 앞다리 들기로, 상대를 들어서 바닥에 놓을 때 상대가 넘어지지 않으면 신속하게 왼발 앞으로 일보 내디디며 오른손으로 돌면서 들 안아 놓기를 한다.

7. 등채기 → 꼭뒤집기(꼭두잡이)

허리 샅바를 잡고 있는 오른손을 상대의 어깨 너머로 돌려서 띠를 잡아 앞으로 힘껏 잡아당겨 등채기를 한다. 다시 상대의 띠를 잡았던 오른손으로 상대의 목덜미를 누르고, 다리 샅바 고리를 잡은 왼손을 이용하여 위로 들면서 오른쪽으로 돌며 넘어 뜨린다. 이 기술의 응용은 등채기에서 신속하게 꼭뒤집기를 연결하여 승부를 내는 것이다.

II. 다리 기술의 응용

1.밭다리 후리기 → 안다리 걸기

밭다리 후리기는 "바깥다리 후리기"라고도 하며 "밭다리 걸기"와 같은 기술의 하나이다. 상대의 오른다리가 공격자의 왼발 앞으로 접근 할 때, 공격자는 왼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달 샅바고리를 잡은 왼손과 허리 샅바를 잡은 오른손으로 상대의 상처를 오른쪽으로 돌린다. 이때 밭다리 후리기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신속하게 오른발을 뒤쪽으로 빼었다가 다시 오른다리를 상대의 왼다리 안쪽으로 붙이면서 걸어 젖혀 안 다리 걸기로 넘어뜨린다. 안다리 걸기는 씨름경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다리 기술의 하나로 공격자는 항상 몸의 균형과 중심을 잘 유지하고 고리를 힘차게 잡아당겨야 한다.

2. 오금걸이 → 안다리 걸기

오금걸이는 맞배지기의 싸움에서 힘으로 할 때, 오른다리로 상대의 오른오금을 안쪽으로 걸어 온 힘을 다하여 밀어 젖힌다. 이 때 신속하게 오금 걸이를 했던 오른다리를 상대의 왼다리 안쪽으로 붙이면서 걸어 젖혀 안 다리 걸기로 넘어뜨린다. 공격자는 하상 몸의 균형과 중심을 잘 유지하고 고리를 힘차게 잡아당겨야 한다.


주소 : 서울시 마포구 모래내로 7길 12 도원빌딩 307호
전화 : 02-501-9686, 9585 | 팩스 : 02-3141-2486 | 이메일 : wsfkor@gmail.com
COPYRIGHT 2009 World Ssireum Federation.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 내 전체검색
창 닫기